세상을 바꾸는 CEO
CEOs who change the world
글로벌 비즈 포럼
모시는 글
정 원 주
헤럴드, 중흥ㆍ대우건설 그룹 회장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장
글로벌리더가 되기 위한 협업의 장, GBF와 동행해주신 CEO 여러분 환영합니다.
헤럴드, 중흥‧대우건설 그룹 회장(대한주택건설협회 회장) 정원주입니다.
헤럴드 글로벌 비즈 포럼(GBF)을 통해 여러분과 귀 한 인연을 맺을 수 있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초불확실성의 시대라고 합니다. 인공지능(AI)의 발달로 단순한 과학 발전의 차원을 넘어 인류 문명의 획기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화형 AI 서비스, 로봇, 스마트 기술 등이 우리의 생각과 일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위기가 아니었던 시절은 없습니다. 경영환경은 하나의 암초를 지나는가 싶으면, 이내 새로운 어려움을 마주합니다. 팬데믹의 그늘에선 벗어났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끝이 보이지 않으며, 미중 대립도 고착화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의 경고 신호음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경기 침체 역시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의 안개를 우리는 어떻게든 통과해야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협업과 집단지성의 가치가 중요해 집니다. 현상을 냉철히 직시하고 움직여야 하는 때입니다. 상황을 관망하며 가만히 있을 수는 없습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한다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혜안을 함께 공유하는 플랫폼, GBF가 함께 하겠습니다. 치열하게 새로운 기회를 찾는 리더 분들이 이 자리를 통해 하나로 어우러지고, 반전과 번영을 이루기 위한 집단의 지혜를 구축하길 바랍니다.

이를 위해 저희 헤럴드는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과 각 국의 대사님, 주요 비즈니스 리더 등을 모셨습니다.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집단지성의 지혜를 찾길 기원합니다.

여러분 모두가 GBF를 통해 협업의 길을 찾으실 것을 확신합니다. 우리의 번영을 위한 담론을 차곡차곡 모아가는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헤럴드 회장 정원주 배상
최 진 영
헤럴드 대표이사
초불확실성의 시대, 글로벌 트렌드를 리드하는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결실이 맺어지는 풍성한 가을을 맞아, ‘헤럴드 Global Biz Forum(GBF)’에 함께 해주신 기업인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지금 전 세계는 한마디로 ‘초불확실성의 시대’ 라고 표현될 만큼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비즈니스 리더의 역할이 점점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남들과 다른 기회를 잡기 위해서 주변 상황을 신중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명확한 상황판단과 긴밀한 협력이 필수이며, 이를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존경하는 CEO 여러분!

GBF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세계정세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입니다. 현재 GBF는 국내 언론사 최초로 주한대사 및 중앙과 지방정부의 고위 정책 결정자, 그리고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하고 계시며, 매 기수 별로 100여 명에 가까운 CEO들이 참여할 만큼 열띤 호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6기 역시 최고 수준의 명품 클래스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Asia NO.1 글로벌미디어 ‘코리아헤럴드’와 대한민국 대표 경제지인 ‘헤럴드경제’에서 GBF원우님들께 든든한 친구가 되어 천군만마의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새로운 도전이 새로운 미래를 창출하리라 믿습니다.

도전이란 보다 번성하느냐, 아니면 사라지느냐를 가르는 절박한 생존의 키워드입니다. 새로운 혁신과 변화, 도전의 물줄기에 동참해 주십시오.

항상 축복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헤럴드 대표이사 최진영 배상
이 남 식
現 재능대학교 총장
13대 서울예술대학교 총장
9-11대 전주대학교 총장
7대 계원예술대학교 총장
4대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총장
홍익대 국제디자인대학원 부총장
대한민국 미래학회 회장 역임
GBF는 CEO 여러분의 가장 든든한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GBF 원우 여러분!

GBF 6기의 새롭고 위대한 여정의 첫걸음을 여러분과 함께 내딛게 되어 한없이 기쁘고 영광되게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는 4차산업혁명 – Web 3.0 글로벌 초격차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코로나팬데믹,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전환 (DX), 생성형 AI 혁명, 그리고 초저출산의 인구문제에 이르기까지 고도 성장기를 넘어 저성장 또는 마이너스 성장기를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변기에 미래의 번영과 성공방정식을 찾기 위하여 헤럴드 미디어 그룹은 이 시대의 최고의 지성들과 함께 나누는 헤럴드 글로벌비즈포럼(GBF)을 출범하였고 이제 6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글로벌 비즈 포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매주 해외 주요국가의 대사들이 참석하여 특정 국가나 지역의 현안과 미래비전을 나누고 네트워킹을 합니다. 또한 국내외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모셔 가장 핫한 이슈들을 짚어보는 수업과 더불어 참가하는 CEO들 사이의 열띤 토론과 교제의 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GBF 4기에서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한-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한-인도네시아 경제협력 포럼을 송리에 마쳤으며 올해도 인도경제협력포럼 등 세계로 뻗어가는 다양한 이벤트가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5기까지의 수료한 400여 원우들이 원우회를 출범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여러분과 함께할 것입니다.

초불확실성의 시대, 가보지 않은 길의 초입에서 으레 번지는 두려움을 떨쳐내고 과감하게 나아갑시다. 택견에서는, 전진을 위해 한 발을 내딛는 동작을 선품(先品)이라 합니다. GBF 구성원들의 일치단결한 선품이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발걸음의 시작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CEO들의 모임인 GBF 원우회의 회원이 되시는 본 과정에 모두 참여하시고 커리큘럼에 빠짐없이 수강해 주시기를 주임교수로서 당부 드립니다. GBF가 여러분들의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GBF 6기 원우님 모두를 환영하며 동행을 통하여 더욱 발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인천재능대학교 총장/글로벌 비즈 포럼 지도교수 이남식 배상